콜라겐, 흡수율을 높이려면?
chars
0
1,514
2021.06.10 15:35
우리가 건강을 위해 비타민, 칼슘 등 주요 영양소만큼 중요하게 챙겨야 할 물질이 있다. 바로 콜라겐이다.
콜라겐은 인체 단백질의 3분의 1을 차지하며 피부, 연골, 힘줄의 대부분을 구성하는 단백질이다. 그러나 나이가 들수록 합성이 저하되어 피부 탄력 저하 및 노화현상으로 이어진다.
콜라겐은 생선, 녹색 잎 채소 등 음식을 통해서 섭취할 수 있지만, 콜라겐 성분을 한데 모은 영양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현재까지 연구 결과 콜라겐 보충제 섭취는 피부 탄력 개선, 신체 근육량과 골관절염 통증 감소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미 시중에는 콜라겐이 피부에 바르는 화장품 혹은 섭취하는 이너뷰티 제품 형태로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다.
그러나 콜라겐 제품 구매 전 반드시 염두에 둘 사실이 있다. 콜라겐 입자 자체가 커서 실제 신체 흡수율이 현저히 낮을 수 있다는 것이다.
콜라겐 분자 크기는 달톤(DA)로 표시되는데 숫자가 작을 수록 분자 크기가 작다는 의미다. 500달톤 이하의 저분자 콜라겐일수록 높은 체내 흡수율을 기대할 수 있다.
또한 콜라겐 효과를 높여주는 성분을 같이 섭취하면 좋다. 대표적으로 비타민C와 병풀추출물이다.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고 콜라겐의 끈끈한 성질을 강화한다. 이미 생성된 콜라겐을 보호하고 유해산소로부터 콜라겐이 파괴되는 것을 예방해준다.
병풀은 오래전부터 치료제로 쓰인 식물로, '센텔라 아시아티카', '시카'라고도 불린다. 병풀에서 추출한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은 분율은 세포층 피브르넥틴의 콜라겐 비율을 증가시켜 상처 치유 및 피부재생을 돕는다.
실제 말레이시아 푸트라대학교 연구팀에 의하면 병풀추출물이 처리된 섬유아세포는 미처리된 대조군에 비해 3배의 콜라겐 생성 효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콜라겐과 부스터 물질인 병풀추출물, 비타민C 등을 포함한 콜라겐제품은 '동국제약 프리미엄 콜라겐 앰플 4000' 등 몇몇 제품이 나와있다.
시중 '병풀콜라겐' 제품 대부분은 국내산 일반 병풀을 사용하고 있다. 제품에 따라 유효성분을 고함량 포함한 프랑스산 병풀 추출물을 사용한 경우도 있어 꼼꼼히 따져보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