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명의 사망 원인은 백신과 무관한 것

14명의 사망 원인은 백신과 무관한 것

chars 0 1,218 2021.03.15 18:00
국내에서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뒤 사망한 것으로 신고된 16명 가운데 2차로 6명에 대한 원인 분석을 한 결과 접종과 관련성이 없다는 잠정 결론이 나왔다.

이에 따라 1차 8명을 포함해 총 14명의 사망 원인은 백신과 무관한 것으로 파악됐다.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은 15일 정례 브리핑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추진단은 “사망 사례 6건과 같은 기관·같은 날짜 접종자들을 대상으로 이상 반응 발생 여부를 확인한 결과 중증 이상 반응 사례가 없어 백신 제품 이상이나 접종 과정상의 오류 가능성이 작은 것으로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에 조사한 사망 사례 6명 중 4명은 그간 수집된 자료를 근거로 판정했다. 나머지 2명은 부검 결과를 확인한 후 다시 평가하기로 했다.

이들 가운데 5명은 요양병원에, 나머지 1명은 병원급 의료기관에 입원했던 환자다.

연령별로 보면 60대가 2명, 50대가 4명으로 이들 모두 평소 지병(기저질환)을 앓고 있었던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결과 이들은 심혈관계 질환·악성신생물·만성폐쇄성폐질환 등 기저질환 악화로 사망했을 가능성이 컸고 심부전, 발작성 심방세동, 폐렴 등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추정 사망원인이 확인됐다.

예방접종 피해조사반은 앞서 지난 8일 기존에 보고된 사망사례 8명과 백신 접종 간의 인과 관계를 분석해 직접적인 인과성이 부족하다는 결과를 발표했다.

Comments

  • 글이 없습니다.
반응형 구글광고 등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KakaoTalk NaverBand